불친절이 가져온 손해
어느 은행에 한 중년 남자가 들어섰습니다.
수수한 옷차림 탓에 큰 인상을 남기지 않는 남자였습니다.
그는 창구의 여직원에게 다가가 새로운 사업을 벌이려고 하는데
은행 측과 의논할 일이 있다며 담당자를 만나게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마침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터였습니다.
남자는 일단 조금 기다려 보겠다며 빈 의자에 가서 앉았습니다.
그러나 한 시간이 흘러도 담당자가 돌아오지 않자
남자는 내일 오겠다고 결심하고 일어나 은행 문을 막 나서려던 순간,
남자는 무엇을 잊은 듯 창구 여직원에게 돌아와서
주차권을 내밀며 확인 도장을 찍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하지만 여직원은 매몰차게 거절했습니다.
“선생님은 이곳에 와서 돈을 입금하거나 인출하신 일이 없으시잖아요.
안됐지만 주차 도장을 찍어 드릴 수 없네요.”
그리곤 남자에게 눈길 한 번 주지 않고 자신의 일에 몰두했고
무안을 당한 남자는 굳은 표정으로 은행을 나섰습니다.
다음 날 아침, 남자는 근사한 양복을 갖춰 입고
그 은행을 다시 찾아와 은행에 입금해 놓았던 수천만 달러를
모조리 인출해 다른 은행에 맡겼습니다.
남자는 IBM 회장이었던 존 에이커스였습니다.
창구 여직원의 불친절로 그 은행은 초우량 고객을 놓치고 말았습니다.
순간이 모여 전체를 만든다는 말처럼
사소한 불친절이 큰 손해를 일으키는 교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