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철학/문학

탈무드의 눈 2

rainbow3 2020. 3. 8. 23:15



약함


악함에 대한 충동은 마치 구리와 같은 것이어서 불속에서는 어떤 모앙이든 생각대로 만들 수 있다.


만약 인간이 악에 대한 충동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집도 만들지 않고, 아내도 구하지 않고, 아이도 낳지 않으며,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악에 대한 충동에 사로잡혀 있다면 그것을 몰아내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배우는데 열심이어야 한다.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월등한 사람은 그만큼 악에 대한 충동도 강력하다.


이 세상에는 올바른 일만하는 사람은 없다. 누구이든 반드시 악한 일도 저지르게 된다.


마음 속에 들어 있는 악의 충동은 열세상에 접어들면 점점 선의 충동을 누르고 강해져 간다.


죄악은 태아날 때부터 이미 인간의 마음에 싹터,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강해진다.


죄는 미워하더라도 인간은 미워하지 말라.


죄악이란 처음엔 여자처럼 연약하지만 그대로 두면 힘쎈 남자처럼 강해지고 만다.


죄악이란 처음엔 거미줄처럼 가늘지만 나중에는 배를 묶어두는 밧줄 처럼 굻어진다.


죄악은 처음엔 손님처럼 겸손하지만 그대로 두면 대신 주인 행세를 한다.


 


중상


남을 나쁘게 험담하는 것은 살인보다는 더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살인은 한 사람만을 죽이지만, 험담은 세 사람을 죽이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험담을 한 자와 그 험담을 막지 않고 들은 자, 또 이 험담으로 피해를 보는 자이다.


남을 모략하고 중상하는 자는 차라리 흉기로 사람을 해치는 것보다도 죄가 더 크다. 흉기란 몸에 지니지 않으면 상대를 해칠 수 없지만, 중상은 멀리에서도 사람을 해치기 때문이다.


불속의 장작더미는 물을 끼얹어 속까지 식힐 수 있지만 중상으로 피해를 본 사람한테는 아무리 잘못을 빌어도 마음 속의 불은 꺼지지 않는다.


마음이 고운 사람이라 해도 평소 입버릇이 나쁜 사람은 훌륭한 궁전 옆의 냄새나는 가죽 공장과 같다.


사람은 입이 하나이고 귀가 둘이다. 이것은 말보다는 듣는 것은 두 배로 더 힘쓰라는 뜻이다.


우리가 손가락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남들의 험담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험담의 들려오면 재빠르게 귀를 막아야 한다.


언제이고 물고기의 입에 낚시 바늘이 걸리듯이 인간 또한 입에 의해 걸려든다.

 


판사


판사가 되려면 항상 겸손하고 언제나 선행만을 행하며, 정확한 판별력과 위엄을 갖추고, 지금까지의 이력이 깨끗해야 한다.


판사는 반드시 진실함과 평화를 모두 구하여야 한다. 만일 진실만을 추종한다면 평화는 잃고 만다.그러므로 진실함과 평화로움을 함께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타협이다.



동물


먹이가 된 고기를 함께 먹고 있는 고양이와 쥐는 먹는 동안에는 싸우지 않는다.


여우의 머리가 되기 보다는 차라리 사자의 꼬리가 되라.


한 마리의 개가 짖으면 동시에 많은 개들이 따라 짖는다.


짐승들은 같은 부류의 짐승들끼리 어울려 살아간다. 늑대는 결코 양과 어울릴 수 없다. 하이에나와 개도 절대로 같이 살아가지 못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생활도 이와 같다.

 


처신1


선행을 외면하고 마음의 문을 닫은 사람은 곧 의사를 향해 문을 열게 된다.


좋은 항아리를 얻으면 바로 그날부터 사용하라. 내일이면 깨져 못쓰게 될지도 모른다.


옳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욕망에 지배당하고 올바른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지배할 수 있다.


남들의 자선에 의해 살아가는 것보다는 차라리 가난한 생활을 하는 것이 더 낫다.


남들 앞에서 부끄러워할 줄 아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할 줄 아는 사람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 세상에는 너무 지나치면 안될 여덞가지가 있다. 여행, 여자, , , 술잠, , 향료가 그것이다.


이 세상에는 너무 과하게 사용해서는 안되는 세 가지가 있다. 빵에 넣는 이스트와 소금과 망설임이다.


몇닢의 동전이 들어 있는 항아리는 그 소리가 시끄럽지만, 동전으로 가득찬 항아리는 오히려 조용하다.


전당포는 과부와 어린 아이들의 물건을 맡아서는 안된다.


명성을 얻으려 쫓가가는 사람은 명성을 붙잡지 못하지만, 명성을 피하는 사람은 오히려 명성에 잡히고 만다.


남의 것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자기가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결혼하는 목적은 기쁨에 있고, 장례식 조문객의 목적은 침묵이며, 강의하는 목적은 듣는 것에 의해 또한 방문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도착하는 것이고, 가르침에는 집중이 그리고 단식의 목적은 아낀 돈으로 자선을 베푸는 것이다.


사람의 몸속에는 여섯 개의 가치 있는 부분이 있다. 이 가운데에서 세개는 스스로 조절할 수 없지만, 나머지 세 개는 자기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앞의 것은 눈과 귀와 코이고, 뒤의 것은 입고 손과 발이다.


당신은 당신의 혀에게 '나는 모른다'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야 함을 깨달아야 한다.


장미꽃은 가시와 가시 사이에서 자란다.


처방을 무료로 해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않는 것이 좋다.


항아리의 겉모양만 보지 말고 그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를 살펴 보아라.


나무는 열매로 평가되고 사람은 그가 이룩한 업적에 의해 평가된다.


이제 막 맺히기 시작한 오이를 보고는 앞으로 맛있는 오이가 될지 어떨지 말할 수 없다.


행동은 말보다도 오히려 목소리가 크다.


남들로 하여금 자기를 칭찬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자기가 자기를 칭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아랫 사람의 말을 듣는 훌륭한 사람이 있고 젊은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노인이 있는 세상은 축복받는다.


사람을 쉽게 늙게 하는 4가지 원인은 공포, 분노, 자녀, 악처이다.


명곡과 조용한 풍경, 그리고 좋은 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요소이다.


좋은 가정, 좋은 아내, 좋은 의복은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안겨주는 세가지 요소이다.


자선을 베풀줄 모르는 사람은 맛있는 요리가 가득한 식탁에 소금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처신2


사람들이 자선에 관해 가지고 있는 태도에는 4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스스로는 돈이나 물건을 남에게 내주면서도 다른 사람이 돈이나 물건을 내놓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둘째, 다른 사람이 자선을 베푸는 것은 바라면서도 자기는 자선을 베풀지 않는다.


셋째, 스스로 아낌없이 자선을 베푸는 동시에 남들도 또한 자선을 베푸는 것을 바란다.  


넷째, 스스로 베푸는 자선도 싫어 하고, 다른 사람이 베푸는 자선도 또한 싫어한다.


여러분은 이 4가지 유형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첫번째는 질투심이 강한 사람이고, 두번째는 자기를 비하시키는 사람이며, 세번째는 선한 사람, 네번째는 완전한 악인의 유형이다.


한개의 촛불로 많은 양초에 불을 붙여도 그 촛불의 빛이 약해지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세 가지 일이 있다.


첫째, 가난한 사람이 물건을 습득해 그 주인을 찾아 돌려주는 일


둘째, 부자가 자기 수입의 10%를 아무도 모르게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일.


셋째, 변화한 도시에 살고 있는 독신자가 죄악을 범하지 않는 일.


이 세상에 살고는 있으나 쓸모가 없느 남자는 식사할 수 있는 내 집이 없고 언제나 마누라 엉덩이에 눌려 지내고, 몸이 아파서 늘 괴로워하는 사람이다.


일생에 한번 맛있는 요리를 실컷 먹고 다른 날에는 굶는 것보다는 평생 양파만 먹고 사는게 더 낫다.


자신을 보존하는 데는 다음 3가지 경우 외에는 어떤 것에고 앞선다. 다만 다음 세 경우에는 자기를 희생하는 것이 낫다.


첫째, 남을 죽일 때
둘째, 불순한 성 관계를 맺을 때
셋째, 근친 상간을 할 때


장사꾼이 해서는 안되는 세가지 일이 있다.


첫째, 과대나 허위 선전을 하는 일
둘째, 돈벌이를 해 매점 매석하는 일
셋째, 계량을 속이는 일


맛있는 과일에 벌레가 더 많이 꼬이듯 재산이 많으면 그만큼 근심도 ㅁ낳고, 여자가 많으면 또한 투정도 많다. 하녀가 많으면 풍기 또한 문란해지고 하인이 많으면 집안의 물건도 많이 없어진다.


스승보다 더 배우면 인생이 더욱 풍요해지고, 사색을 많이 하면 그만큼 지혜도 더 쌓여 간다.


사람들과 만나 이로운 이야기를 나누면 큰 길이 열리고, 자선을 많이 베풀면 따사로은 평화가 깃든다.


남들이 모두 옷을 입고 있을 때에는 벌거숭이가 되지 말라.
남들이 모두 벌거숭이일 때는 옷을 입지 말라.
남들이 모두 앉아 있을 때에는 서 있지 말라.
남들이 모두 서 있을 때에는 앉아 있지 말라.
남들이 모두 울고 있을 때에는 웃지 말라.
남들이 모두 웃고 있을 때에는 울고 있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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