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철학/문학

탈무드_교제 2

rainbow3 2020. 3. 10. 01:58


교제하는 방법 14.

자기 자신에 대해 웃을 수 있는 사람은 남의 웃음을 사지 않는다
자기 자신에 대해 웃을 수 있다는 것은 스스로를 객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자신을 외부로부터 냉정한 눈길로 살필 수 있는 것이다.
, 자기 자신이 우스꽝스럽다는 것을 스스로가 잘 알고 있는 셈이 된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을 남과 같이 냉정한 입장에서 바라보지를 못한다.
밖을 보는 눈은 있어도 안을 볼 수 있는 눈은 없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남을 보고는 웃어도 남이 자기를 보고 웃으면 화를 낸다.

자기의 어디가 우스운지를 모른다.
자신의 우스꽝스러운 점을 아는 사람은 그것을 고칠 수 있고
또한 남에게 웃음을 사더라도 너그럽게 받아들인다.
사람은 누구나 웃음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그 대상은 즐거운 것이다.

웃는 것은 여유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을 궁지에 몰아넣는 일은 하지 않는다.

자신에 대해 웃을 수 있는 사람은 타인에 대해 웃을 때도 점잖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 대해 웃었다고 해도
그로 인해 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자기를 철저하게 궁지로 몰아넣지도 않는다.


교제하는 방법 15.

신 앞에서는 울고, 사람 앞에서는 웃어라
큰 소리로 내어 웃는다는 것은 분명히 즐거운 일이다 .
웃음은 유태인에게 있어 힘을 솟게 하는 샘물이다.
웃음을 모르고서는 지혜나 지식은 하찮은 것에 불과하다.

유태 민족은 '책의 민족'이자 '유머의 민족'이라고 불린다.
웃음은 희망이며 여유이다.
웃을 만한 여유가 없는 사람은 궁지에 몰려 몸을 움츠리게 된다.

웃음은 유태인에게는 지성을 갈고 닦는 숫돌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웃음은 서로서로 크게 나누어 가져야 한다.
그러나 만약에 울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신 앞에서 혼자 조용히 울어야 한다.

슬픔은 남에게 나누어 줄 만한 것이 못되기 때문이다.


교제하는 방법 16.

표정은 분명한 밀고자다
고대 이스라엘 때의 일이다.

어떤 군사령관에게 연락 병이 급히 당도하여
주요한 요새를 적에게 빼앗겼다고 보고하였다.
군사령관은 몹시 화가 나 눈에 쌍심지를 돋구고 있었다.
그러자 부인이 사령관의 방으로 불러들여 말하였다.

[
나는 지금 당신보다 더 안 좋은 일을 당했어요.]
[
대체 그게 무슨 말이오?]
[
당신 표정에서 당신의 당황한 기색을 읽을 수 있어요.
요새야 다시 싸워 빼앗으면 되지 않아요.
하지만 사령관인 당신이 용기를 잃는다면
그것은 군대 전부를 잃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한 것입니다.]


교제하는 방법 17.

음식은 냄비 속에서 만들어지나, 사람들은 접시를 칭찬한다
이 속담은 사람들이 종종 무언가를 잘못 생각하여
엉뚱한 것을 칭찬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최근에 내가 이스라엘에서 들은 조크도 그런 경우의 하나이다.

예루살렘에서 한 남자가 버스에 올랐다.
버스 안에는 매우 살이 찐 부인이 강아지를 한 마리 데리고 앉아 있었다.
그런데 개는 한 사람이 앉을 수 잇는 좌석을 차지하고 있었다.
남자 승객은 몸이 지친 상태 여서 부인에게 영어로
[
미안합니다만, 이 좌석을 재게 비워 주시지 않겠습니까?]
하고 말했다.
그러나 부인은 일부러 못 들은 척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한번 더 말하였다.

[
부인, 이 개 대신 제가 앉도록 해 주시지요.]
이번에는 부인이 머리를 옆으로 저으며 거절하였다.
사나이가 화가 치밀어서 그 강아지를 버스 창 밖으로 던져 버렸다.
그러자 옆에 있던 사람이 말했다.

[
나쁜 건 강아지가 아니라 부인이잖소?]
이 이야기는, 사람이 엉뚱한 것에 화내는 것을
경계해야 된다는 교훈이 깃들어 있다.


교제하는 방법 18.

투박한 항아리 속에도 귀한 술이 들어 있다
이 속담은 사람을 겉모앙새나 가진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옛날에 가난한 옷차림을 한 젊은 학자 두 사람이
여기저기를 떠돌아 다니며 여행하고 있었다.
그들이 로디미일이라는 고장에 도착했을 때,
그 마을에서 부자인 집의 문을 두드려 하룻밤 재워줄 것을 청하였다.
그러나 부자는 그들의 행색이 보잘 것 없음을 보고 거절하였다.
그래서 두 사람은 그 마을의 랍비 집에서 유숙하였다.

일년이란 세월이 흘러 두 사람은 이름이 높이 알려진 학자가 되었다.
두 사람은 또 여행을 떠나 그 로디미일 지방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일년 전에 머물렀던 랍비 집에서 유숙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마침 거기서 그 부자를 만나게 되었다.
부자는 두 사람이 타고 있는 말이 훌륭하고,
두 사람이 매우 고명한 학자라는 것을 알고는
스스로 청하여 자기집에 머물라고 청하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두 사람이 그것을 거절하였다.
그러자 부자는 자기 집이 그 마을에서 제일 좋으며
언제나 마을을 대표해서 손님을 접대하고 있다고 자랑하였다.
그러자 두 사람은 이렇게 말하였다.

[
정 그러시다면, 이 말을 재워주십시오.]
[
말을요? 당신들은 왜 머물지 않겠다는 겁니까?]
[
사실은, 우리들은 가난하고 이름없던 시절에 이 마을을 지나며
당신 집에 문을 두두렸다가 거절 당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우리들이 좋은 옷차림과 훌륭한 말을 가지고 있으니까
우리를 재워 주겠다고 하는군요.
그러니까 이 말 두 마리를 하룻밤 재워주십시오.]


교제하는 방법 19.

지성만으로 사람들에게 존경 받으려 하는 것은
마치 사막에서 물고기를 잡으려는 것과 같다.
사막에서 물고기를 잡으려고 하는 것은 헛수고이다.
그리고 지성이 있다는 것은 지식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지성을 많이 쌓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소중한 대접을 받는다.
왜냐하면 식자를 알고 있으면 편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그가 알고 있는 지식 때문에 소중히 여겨지는 것이지
인간으로서 사랑 받고 존경 받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와는 반대로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은 인간으로서 사랑을 받는다.
언뜻 보면 지성을 가진 사람이 마음씩 고운 사람보다 소중히 여겨지는 것 같다.
그러나 결국은 마음씨 고운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마음씨 고운 사람이 맡은 지식까지 겸비하고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이런 사람은 지도자 감으로 매우 좋다.
그런 사람은 사막에서도 사람들이 물고기를 구해다 줄 것이다.


교제에 관한 격언.

*
세 부류의 친구가 있다.
  
첫 번째 부류는 음식과 같아서 매일 필요하다.
  
두 번째 부류는 약과 같아서 가끔씩 필요하다.
  
세 번째 부류는 질병과 같은 것으로 항상 피해 다녀야 한다.

*
바늘귀도 두 사람의 친구와 빠져 나가기에는 그리 좁지 않으나
  
서로 원수가 된 친구에게도 천하도 좁게 느껴진다.

*
두 사람이 싸웠을 때, 먼저 타협하는 사람이 인격을 높인다.

*
싸움이란 냇물과 같다
  
한번 작은 냇물이 생기면 큰 냇물이 되어서 다시는 작은 냇물로 되돌아오지 않는다.

*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지 않는 사람은 친구를 잃지 않는다.

*
친구가 꿀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친구까지 핥아먹어서는 안 된다.

*
상대를 물어뜯을 수 없다면 이빨을 보이지 말라.

*
친구의 결점을 먼저 찾으려 애쓰는 사람은 친구 복이 없다.

*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주는 것보다는 차라리 피를 흘리게 하는 것이 낫다.

*
파리와 같은 인간은 남의 상처에 모여들고 싶어한다.

*
사람을 한쪽 손으로 밀 때에는 다른 한쪽 손으로 그 사람을 끌어당겨 주어라.

*
적에게 숨겨야 할 것은 친구에게도 숨겨라.

*
나쁜 친구는 당신의 수입에 대해 신경 쓰고 헤아려도 당신의 지출은 생각하지 않는다.

*
위대한 인간에게는 반드시 위대한 적이 있다.

*
사람을 사랑하려거든, 사람에게 겉치레 인사를 할 줄 알아야 한다.

*
말을 부리려거든 채찍보다 먹이로 다루는 것이 낫다.

*
누구든 애교를 떠는 자에게는 조심을 하여라.

*
친구인 체하는 사람은 마치 철새와 같아서 날씨가 추워지면 당신 곁을 떠난다.

*
인간은 혼자서 식사할 수는 있으나, 혼자서 일할 수는 없다.

*
동료가 없더라도 자기 혼자서 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리고 동료가 없으면 혼자서 해 나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잘못이다
  
또 자기가 없으면 동료가 해 나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욱 큰 잘못이다.

*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깍듯하게 경의를 표하라. 그러나 그만큼 의심하여라.

*
모두가 서 있을 때 앉아서는 안 된다. 모두가 앉아 있을 때 서 있어도 안 된다
 
모두가 웃고 있을 때 울어서는 안 된다. 모두가 울고 있을 때 웃어서도 안 된다.

*
사람을 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랍비처럼 존경하고 도둑처럼 의심하는 것이다.

*
좋은 손님은 도착하자마자 환영을 받고 나쁜 손님은 도둑처럼 의심하는 것이다.

*
손님은 비와 같은 것이어서 가끔 오면 좋지만 장마처럼 오래 끌면 곤란하다.

*
현명한 적은 사람을 현명하게 만들지만 어리석은 적은 사람을 어리석게 만든다.

*
어리석은 자를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어리석은 자가 있기 때문에 당신은 현명해지는 것이다.

*
한 사람의 오랜 친구가 역시 열 사람의 새로운 친구보다 낫다.

*
자기에 대한 평판을 듣고 싶거든 평소 이웃 사람들의 소문에 귀를 기울여라.

*
한번 사람에게 속았거든 그 사람을 저주하고, 만일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속았다면 자기 자신을 저주하라.

*
이웃은 소중한 존재이므로 사랑해야 한다. 설령 트럼펫을 불며 시끄러운 이웃이더라도.

*
마늘을 먹을 때에는 두 개를 먹어라.

*
무릇 훌륭한 예의범절이란 남의 좋지 않은 예의범절을 용서해 주는 것이다.

*
물고기는 물이 없어지면 죽고, 사람은 예의가 없어지면 죽는다.

*
예의 범절을 깨달은 사람은 예의 범절을 모르는 사람에게 마음을 쓰려고 하지 않는다.

*
세상에서 의견을 물어서는 안 되는 세가지가 있다.
 
그것은 여자에게 그녀 친구에 대해서 묻는 것,
 
겁장이에게 전쟁에 대해서 묻는 것,
 
장사꾼에게 에누리에 대해서 묻는 것 등이다.

*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존경을 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첫째 가장 바람직스러운 것은 지성이다.
  
그러나 지성이 모자란다면 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가 돈은 없지만 착한 아내를 가지고 있으면 결점을 숨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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