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역(周易) 家人卦第三十七
: 풍화가인
下卦인 이괘(離卦)에서 밝음이 나오고 상괘(上卦)인 손괘(巽卦)에서 손순함이 우러나오니 이것이 바로 가인괘(家人卦)의 덕(德)이 되는 것이다
내괘는 문명(文明)의 기상이고 외괘(外卦)는 손순(巽順)의 기상이어서 마치 사람의 가정이 화목한 것 같고, 불(火)은 솟고 바람(風)은 불어 마치 사람의 집안일이 잘 되어가는것 같으며, 이효와 오효가 자리를 지키면서 서로 응하고 있어 마치사람의 집안 법도가 올바른 것 같다
家人, 利女貞. 가인은 여자가 바른 것이 이롭다
彖曰, 家人, 단에 "가인은
女正位乎內, 여자는 안에서 위치를 바르게 하고
男正位乎外, 남자는 밖에서 위치를 바르게 하니
男女正, 天地之大義也. 남자와 여자가 바른 것이 천지의 대의이다
家人有嚴君焉, 가인에 존엄하여 군장역할 하는 이가 있으니
父母之謂也. 부모를 말한다
父父, 子子, 兄兄, 弟弟, 夫夫, 婦婦, 아비가 아비답고 아들이 아들답고 형이 형답고
아우가 아우답고 남편이 남편답고 아내가 아내다워야
而家道正, 正家而天下定矣. 가도(家道)가 바르게 되니 가정이 바르게 되어야 천하가 안정되리라"
象曰, 風自火出, 家人, 상에 "바람이 불로부터 나오는 것이 가인이니
君子以言有物而行有恒. 군자가 이로써 보고 말에 내용이 있고 행실에 일정한 법칙에 따라 한다"
初九, 閑有家, 悔亡. 초구에 "집에서 예법으로 보위하면 뉘우침이 없어지리라"
<閑/한 : 한가하다,막다,보위하다(保衛/보호하고 방위하다)>
象曰, “閑有家”, 志未變也. 상에 "집안을 예법으로 보위한다"함은 뜻이 변치 않았을때 하는 것이다
(잘못되지 않았을때)
六二, 无攸遂, 육이는 이루는 바가 없고
在中饋, 貞吉. 집안에 있으면서 음식을 장만하니 정(貞)하고 길하다
饋/궤 : 음식을 보내다,(음식을)권하다,먹이다,식사,선사(膳賜)
<정자:부인은 규중에 있으면서 음식을 주관하는 자이다>
象曰, 六二之吉, 順以巽也. 상에 "육이가 길한 것은 순하고 겸손함 때문이다"
九三, 家人嗃嗃, 悔厲, 吉, 구삼에 "가족을 준엄하게 다루었으나 가혹함을 뉘치면 길하니라"
嗃/학 : 엄하다,엄한 모양(家人嗃嗃),효/큰소리로 외치다
嗃嗃/학학 : 준엄한 모양
厲/려 : 가혹하다,괴롭다,힘쓰다,높다,사납다,위태롭다,맑다,미워하다
婦子嘻嘻, 終吝. 부인과 자식이 희희낙낙하면 끝내 부끄러울 것이다
象曰, “家人嗃嗃”, 未失也오, 상에 "가족을 준엄하게 다룬것"은 크게 잘못한 것이 아니고
“婦子嘻嘻”는, 失家節也라. "부인과 자식이 희희낙낙한것"은 집안의 절도를 잃은 것이라
六四, 富家, 大吉. 육사는 집안이 부하니 크게 길하다
象曰, “富家大吉”, 順在位也. 상에 "집안이 부해 크게 할함"은 순하게 지위에 있기때문이다
九五, 王假有家, 勿恤, 吉하리라. 구오에 "왕이 가정을 유지하는 도를 지극하게 하면
근심하지 않아도 길하리라"
假/격 : 이르다,오다,하/멀다,가/거짓
<왕격유가는 왕의 덕화가 가인에게 감통하여 마음으로 복종하게 한다는 뜻이다>
象曰, “王假有家”, 交相愛也. 상에 "왕격유가(王假有家)"는 서로가 사랑하는 것이다
上九, 有孚, 威如, 終吉. 상구는 믿음이 있고 위엄이 있으면 마침내 吉하다
象曰, 威如之吉, 상에 "위엄이 있으면 길하다는 것은
反身之謂也. 자신을 반성하는 것을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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