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성어록청상] 4. 의론
의론이 일어나면 강경한 사람이 반드시 이긴다.
하지만 마지막의 재앙 또한 강경한 자에게서 비롯된다.
議論之作, 峻者必勝. 然卒之禍, 亦由峻者始. -「質言」
峻 높을 준/준엄할 준. ㉠높다 ㉡가파르다 ㉢준엄하다 ㉣엄하다 ㉤크다 ㉥길다 ㉦자라다 ㉧훌륭하다
논쟁에서는 목청 높은 사람이 이기게 마련이다.
상대가 세게 나오면, 그 말이 옳아서가 아니라 상대하기가 귀찮아서 물러선다.
그들은 이편에서 승복한 것으로 착각해서 더 함부로 군다.
상대의 목청이 높아질수록 맞은 편은 기가 질려 옳지 않은 줄 알면서도 그저 내버려 둔다.
걷잡을 수 없는 재앙이 닥쳐서야 사람들은 진실을 파악하지만, 때는 이미 늦었다.
[청성어록청상] 5. 소인
아이가 몽둥이를 쥐면 사람을 함부로 때리고, 소인이 권력을 잡으면 사람을 함부로 해친다.
小兒持杖, 胡亂打人. 小人執柄, 胡亂傷人. -「質言」
執柄 ①기구(㉡접시
㉢도구
')">器㉡갖추어지다
㉢구비하다
')">具)의 자루를 잡음 ②정권(㉡구실
㉢법
')">政㉡권도
㉢방편
')">權)을 잡음
柄 자루 병.㉠자루(기구의 손잡이) ㉡근본 ㉢권세
분별력 없는 것을 어린 아이라 하고, 판단력 흐린 것을 소인이라 한다.
아이는 제멋대로 굴다가, 뜻대로 안되면 소리쳐 울어 제 뜻을 관철시킨다.
소인은 옳고 그름의 판단을 함부로 해서, 제게 이로우면 옳다고 하고 제게 해로우면 그르다고 한다.
제 편을 들어주면 손을 내밀고, 제 뜻을 거스르면 해코지를 한다.
아이에게 몽둥이를 들려주면 애꿎은 사람이 맞아서 다친다.
소인에게 권력을 넘겨주면 안 하는 짓이 없고 못하는 짓이 없다.
그것으로 사람을 다치게 하고, 그것으로 전체를 파국으로 몰아넣는다.
[청성어록청상] 6. 지나침의 폐단
지나치게 청렴한 사람은 그 후손이 반드시 탐욕으로 몸을 망침이 있고,
지나치게 조용히 물러나 지내는 사람은 그 후손이 반드시 조급하게 출세를 다투다가 몸을 망침이 있다.
過於淸白者, 其後必有以貪墨亡身, 過於恬退者, 其後必有以躁競亡身. -
「質言」
淸白 청렴(淸廉)하고 결백(潔白)함
貪墨. 탐오(貪汚) 욕심(慾心)이 많고 하는 짓이 더러움.
恬退 명예(㉡공적
㉢사람
')">名㉡즐기다(豫)
㉢명예
')">譽)나 이익(㉡이롭게 하다
㉢유익하다
')">利㉡이롭다
㉢많다
')">益)을 좇을 마음이 없어 벼슬을 내놓고 물러남 .
恬 편안할 염.㉠편안하다 ㉡조용하다 ㉢고요하다
躁競 마음을 조급히 굴면서 남과 권세(㉡권도
㉢방편
')">權㉡권세
㉢기세
')">勢)를 다툼
躁 조급할 조. ㉠조급하다 ㉡떠들다 ㉢성급하다 ㉣시끄럽다
정도에 지나친 것은 종종 문제를 낳는다.
가족들 끼니조차 잇지 못하게 하는 가난은 청빈이 아니다.
자기 앞가림도 못하면서 가족의 희생만 강요하면, 후손은 뻗나가서 탐욕으로 선대의 맑은 명성을 깎고
제 몸마저 망친다. 세상을 멀리하고 물러나 사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아름답지만, 저만 고고하자고
세상을 등지면 후손의 박탈감은 어찌 하는가?
그는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길이 아니므로, 자꾸 세상을 기웃대며 조급히 남과 경쟁하다가 제 발등을
찍는다.
내가 옳다고 믿는 것을 내 자식에게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들이 자신의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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