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64괘

주역(周易) 否卦第十二

rainbow3 2020. 3. 17. 01:38


♣ 주역(周易) 否卦第十二

   : 천지비

세상에 할 수 없는 때란 업다. 그러므로 비괘의 구오효에 당해서도 "봉나무 떨기처럼 상황이 호전될 것이다"라고 신중히 말하고는 상구효에 가서는 곧바로 "고통과 좌절의 시대가 무너짐이다"라고 말한 것이니, 그야말로 혼란이 절정에 달해 다스림을 생각하는 때라 할것이다. 무엇이고 한번 가서 돌아오지 않는것은 없는 것이다(상촌선생집)

 

비괘는 하늘과 땅의 기운이 서로 막혀서 통하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 

천지의 기운이 통하면 태괘, 막히면 비괘를 이룬다 

태괘는 천하태평을 상징하고 비괘는 난세를 비유한다 

손괘(巽卦)는 본디 태괘(泰卦)로 태괘의 九三과 上六 두효가 변해서 巽卦가 된것이다. 그러므로 쇠함의 시작이락 한것이다 

익괘(益卦)는 본디 비괘(否卦)로, 비괘의 初六과 九三 두효가 변해서 익괘가 된다. 그러므로 성함의 시작이라고 한다  

否之匪人이니,            비에는 인도(人道)가 없어  

不利, 君子貞하니 ,      군자가 정도를 지키기에 이롭지 않으니  

大往小來니라.            대인의 도인 양이 가고 소인의 도인 음이 온다 

彖曰, “否之匪人, 不利, 君子貞, 大往小來.”는    전에 이르기를 "비는 사람의 도가 아니다,

                                                           군자가 정도를 지키기에 이롭지 않으니 대가 가고 소가 온다"는 것은  

則是天地不交而萬物이不通也며,                  천지가 사귀지 않아 만물이 통하지 않고  

上下不交而天下无邦也라.                           상하가 사귀지 않아 천하에 나라가 없는 것이라   

內陰而外陽하며,                                      안에는 음, 밖에는 양이 있어 

內柔而外剛하며,                                      안은 부드럽고 밖은 강하며

內小人而外君子하니,                                안은 소인이며 밖에 군자의 도가 있으니 

小人道 長하고,                                        소인의 도가 자라고  

君子道 消也라.                                        군자의 도가 사라짐이라

象曰, 天地不交, “否”니,                              상에 이르기를 "천지의 기운이 서로 통하지 않고  

                                                           막힌 것을 비(否)라고 한다  

君子以儉德辟難하야,                                 군자가 보고서 덕을 나타내지 않고 난을 피하여

不可榮以祿이니라.                                    녹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불가함이라"


初六은, 拔茅茹라,                                     초육은 "띠풀의 뿌리를 뽑는 것과 같음이라 

以其彙로,                                               동류들로써  貞이니 吉하야, 亨하니라." 

象曰, “拔茅貞吉”은, 志在君也라.                   상에 이르기를 ""띠풀의 뿌리를 뽑는 것과 같음이라,

                                                           동류들로써 貞이니 吉하야, 亨하니라".함은 뜻이 군주에 있음이라

 

六二, 包承이니, 小人은 吉코, 大人否니, 亨이라.   육이는 품고 있는 뜻이 순종하려는 것이니

                                                              소인은 길하고 대인은 비색하니 형통함이라 

象曰, “大人否, 亨”은, 不亂也라.                    상에 이르기를 "대인은 비색하고 형통하다"하는 것은

                                                              소인의 무리에 섞여 혼란을 겪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六三, 包 羞로다.                                          육삼은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것이 부끄럽다

象曰, “包羞”는, 位不當也일새라.                      상에 이르기를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것이 부끄럽다"는 것은

                                                              자리가 부당하기때문이다

 

九四, 有命이면 无咎하야,疇 離祉리라.              구사는 군주의 명령이 앞서게 하면  

                                                              허물이 없어 무리가 복을 누릴 것이다 

       疇/주 : 이랑,밭,무리,떼,누가 

       離/리 : 떠나다,만나다,겪다,여/붙다,달라붙다 

象曰, 有命无咎는, 志行也라.                          상에 이르기를 "군주의 명령이 앞서게 하면  

                                                             허물이 없다는 것은 뜻이 행해질 수 있다는 것이라" 


九五, 休否라, 大人의 吉이니, 其亡其亡이라야, 繫于苞桑이리라.  

                                                            구오는 비운을 그치게 하는 것이라,대인의 길함이니,그 망할까,그 망할

                                                            까 걱정해야만 떨기진 뽕나무에 매놓은 듯 튼튼해지리라 

     <혹시 망하지나 않을까 하고 항상 염려해야만 굳건한 뽕나무에 매어 놓은 

      것처럼 안정되리라/목은 문고> 

     <그 망할까 그 망할까 하여야 포(苞)한 뽕나무에 매었다 하리라.포(苞)는 

       본(本)이니 물건을 뽕나무의 포본(苞本)에 매놓으면 견고하다 했음>  

象曰, “大人之吉”, 位正當也.                         상에 이르기를 "대인이 길한 것은 지위가  정당하기 때문이다" 

 

上九, 傾否니,                                           상구는 고통과 좌절의 시대가 무너짐이니

      <상구는 비색함을 기울게 하니> 

     <혼란이 절정에 달해 다스림을 생각하는 때이다> 

先否코 後喜로다                                       먼저는 비색하고 뒤에는 기쁘다

象曰, 否終則傾, 何可長也!                           상에 이르기를 "비색한것이 끝나면 기울게 되니 

                                                            어찌 장구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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